국제 또는 세계 여성의 날 International Women’s Day

오늘 3월 8일은 국제 여성의 날 48주년 입니다.

빵과 장미로 상징되는 국제 여성의 날, International Women’s Day는 매면 3월 8일 입니다.

국제 여성의 날은 여성의 정치·경제·사회적 업적을 범세계적으로 기념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2014년에 발간된 아래 기사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marxist.com/the-socialist-origins-of-internaionals-working-womens-dy.htm

위 기사에도 있듯이 국제 여성의 날의 시초는 1908년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정치적 평등권과 노동조합 결성 그리고 임금인상을 요구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년 후 1909년 소수의 사회주의자들과 페미니스트들이 정치적 행사에 언급되면서 공식적으로 제안되었고, 그 이듬해인 1910년 알렉산드라 콜론타이와 클라라 체트킨에 의해 세계적 기념일로 제정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국제 여성의 날이 공식적으로 시작된것은 1975년 유엔이 매년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공식 지정되면서부터 입니다.

본연의 여성의 날은 열악한 작업장에서 타치거나 숨진 여성들을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지금의 사회적 여성의 위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그때와 많이 다르지만 아직도 개선될 부분이 많이 남았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여성인 어머니에게 나왔습니다. 어릴적을 돌이켜보면 어머니 품은 항상 따뜻하고 평온하고 세상 부러울께 없었습니다. 지금의 아내에게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으면 제 아이들도 제 아내에게서 같은 느낌을 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여성을 존중하고 차별이 없는 더 좋은 세상을 우리가 다 같이 만들어 가야 겠습니다.

Read more…..

https://www.internationalwomensday.com/IWD2023

 

Leave a Comment